울산 강아지 고관절 탈구, 토글 핀 실패 후 인공관절 재수술 – 수술전문 동물병원

안녕하세요. 울산 유일 24시간 수술 가능 시스템을 운영중인 울산 에스 동물메디컬센터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강아지 고관절 질환입니다.

산책이 필수인 강아지에게 고관절 질환은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심각한 관절질환입니다.

고관절이형성증, 고관절탈구, 심한관절염 등으로 관절의 기능이 손상된 경우 고관절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며, 대표적인 수술법으로 골두절제술과 인공관절치환술이 있습니다.

강아지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전문적인 진단숙련된 수술 기술이 필요한 고난도 수술에 해당합니다. 반려견의 상태와 수술의 필요성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문 동물병원과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하기 전에는
✓ THR 수료 혹은 인증 의료진이 있는지
✓ THR 수술 경험이 많은지
동물 병원 내, 전문 외과 의료팀이 구성되어 있는지
✓ 멸균이 확실한 수술환경이 갖추어져 있는지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강아지 고관절 질환의 원인과 증상, 치료, 재활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강아지 고관절 질환 영상으로 빠르고 쉽게 이해하기 ▼▼

이번에 고관절질환으로 내원한 환자 7살 올드 잉글리쉬 쉽독입니다. 바람이는 경기도 분당에서, 인공관절 재 수술을 하기 위해 울산에스동물메디컬센터로 내원해주었습니다. 인공관절은 매우 중요하고 큰 수술인 만큼 꼼꼼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에스는 멀리서 내원해주시는 보호자,환자의 편의를 위해 라지독 하우스 숙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 라지독하우스 보러가기 >

🐶 환자 정보🐶

나이 : 1살

견종 : 올드 잉글리쉬 쉽독

증상 : 갑작스럽게 비명을 지르며 좌측후지를 들고 걸어요

​오늘의 치료일기 주인공 아이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으로 심한 뒷다리 통증, 절뚝임을 보여 울산에스동물메디컬센터에 내원하였습니다.

고관절 탈구된 바람이의 술전 보행영상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내원 직후 촬영 된 보행영상에서 좌측 후지에 체중을 거의 지지하지 못하고 비틀거리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고관절이란?

골반의 고랑안에 허벅지뼈의 골두가 접해있는 관절로 뒷다리를 회전시킬 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관절 질환이란?

고관절이 정상모양으로 자라지 못한 고관절 이형성, 탈구, 퇴행성 관절염, 골두괴사증, 골두 골절 등으로 보행시 통증과 파행을 유발하는 질환을 총칭합니다.

1. 고관절 이형성 / 2. 무혈성 골두괴사증 / 3. 퇴행성 관절염 / 4. 고관절 탈구 / 5. 골두 골절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고관절 질환의 원인 및 증상

고관절 질환을 갖는 대표 견종들

고관절 질환 원인

고관절 질환의 원인은 유전적, 선천적 요인이 가장 큽니다.

✔ 외상이나 강한 운동
✔ 어릴 때 과도한 칼로리 급여
✔스테로이드 장기복용도 고관절 질환을 유발
🔍 저먼 셰퍼드, 리트리버, 불독, 보더콜리 종에서 다발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 증상

✅ 고관절 질환시 골두와 골반이 부딪히며 통증이 발생해, 보행시 뒷다리를 절뚝거리거나 증상이 더 심한 한쪽 다리를 들고 보행합니다
✅ 엉덩이를 좌우로 과도하게 흔들면서 보행, 토끼처럼 양측 후지를 동시에 들면서 뛰기도 합니다

🔽🔽🔽🔽

선천적인 원인으로 발생 했을 경우 1살 이전에 첫 증상을 보이다가 점점 증상이 소실되어 완치된것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3살이 넘어서며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어, 첫 증상보다 더 심각한 통증 및 파행증상을 보입니다.

고관절 질환은 수술없이 절대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고 대퇴사두근 위축 및 허벅지뼈 석회화등의 더 큰 문제를 유발합니다.

고관절 질환 치료

고관절 질환의 치료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뉘게 됩니다. 1960년대부터 사용되어 왔던 골두절제술(FHNO), 최근 가장 완벽한 고관절 수술로 증명된 인공관절 치환술(THR)의 수술법이 있습니다.

✅ 골두절제술

통증의 주원인이 되는 변형된 허벅지뼈의 골두를 절제하는 전통적인 수술법으로 관절부위가 없어져 대퇴사두근의 힘으로만 보행을 유도하게 됩니다. 15kg이하의 소형견에서는 어느정도 보행이 가능하지만 대형견에서는 예후가 매우 떨어져 잘 선택되지 않습니다.

✅ 인공관절

허벅지뼈의 골두 및 골두와 관절하는 골반부위를 티타늄 임플란트로 교체하는 수술법으로 정상보행을 할수 있는 유일한 수술법입니다.

FHNO (골두절제술)THR (인공관절치환술)
역사19651990
치료 방식골두를 잘라내 관절없이 근육의 힘으로만 보행손상된 고관절은 인공관절로 완전히 교체
예후매우좋음 37% 좋음 26% 나쁨 36%매우좋음 95%
합병증파행, 통증, 대퇴근위축, 골절, 후지단축, ROM저하, MPL탈구, 골절, 감염, MPL, 후지외전
장점저렴한 수술비, 간단한 수술법정상보행 가능, 수술실패 후 옵션 존재
단점술전 예후 예상 어려움, 장기간 재활 필요비싼 수술비, 장기간의 수련필요,관골구 손상시 수술 불가

본원에서 좌측 골두절제술/우측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한 환자의 방사선 사진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에스동물메디컬센터는 국내 최초•유일 VETMASTER사의 소형견 비시멘트 이중관절 수술이 가능하며 BIOMEDTRIX사의 대형견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국내 로컬 동물병원 중 가장 많은 케이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70건 이상)

vetmaster 소형견 비시멘트 이중관절 인공관절

환자 실제 수술사례

1.진단

바람이는 평소 보행에 아무 문제가 없었으나 산책중 심하게 미끄러지며 좌측 고관절 탈구가 발생해 지역병원에서 토글핀 수술을 진행하셨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토글핀이 끊어지며 재탈구가 발생하였고 인공관절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수소문한 끝에 본원으로 내원하셨습니다.

윗쪽으로 탈구 된 바람이의 고관절(토글핀 임플란트가 확인됨) / 토글핀의 수술 원리 모식도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토글 핀은 퇴행성 관절염이 없는 첫 탈구된 외상환자에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관절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이나, 바람이는 47kg의 초대형견으로 토글핀이 몸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끊어지고 말았습니다.

바람이의 수술부위 세균배양검사 결과와 급성 혈중 염증수치인 CRP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게다가 이전 병원에서 검사 한 고관절의 세균배양검사에서 세균이 검출되었고 그에 따라 염증수치인 CRP가 상승하였습니다. 인공관절은 외부 이식물을 체내로 삽입하는 수술로 감염에 매우 취약합니다.

때문에 곧바로 인공관절을 진행하기 보다 세균감염의 원인인 토글핀 이식물을 제거 및 감염된 조직 트리밍과 동시에 통증의 원인은 골두를 먼저 절제하고 2차 수술로 인공관절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마취

바람이는 마취 전 혈액검사, 흉부방사선, 심전도에서 염증수치 상승 외 모두 정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마취,통증 전공 수의사의 감독하에 마취를 진행하였습니다.

본원에서의 마취는 최고 사양의 GE사 호흡 마취기를 사용하며 울산 유일 마취, 통증을 전공한 최건호 수의사가 마취를 감독해 마취 중 발생할수 있는 마취사고를 최소화합니다.

3. 수술

바람이는 연간 20건 이상의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하고, BIOMEDTRIX THR(인공관절치환) 공식 인증의인 정희준 원장이 수술을 하였습니다.

BIOMEDTRIX 인공관절 인증의 증명서

​수술의 가장 기본이면서 핵심은 멸균입니다. 본원은 마취삽관튜브부터 수술복, 수술포 등 모두 1회용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재사용 재멸균을 하지 않습니다.

수술 전 술부 소독 모습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모든 수술은 피부상재균의 술부 감염을 막기위해 포비돈 소독액이 도포된 필름을 덮은후 진행이 됩니다.

모든 멸균과정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사람 병원의 멸균기준을 충족합니다

1차 수술

제거 된 토글핀 이식물 제거된 고관절 골두 제거 된 고관절 주변 염증 조직들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바람이는 먼저 토글핀 이식물을 제거한 후

🔽

고관절 골두를 제거 하였습니다.

🔽

이후 주변 감염 의심부로 추정되는

연부조직을 최대한 절제합니다.

고관절 근육사이에서 닦아낸 농성 삼출물 근육사이에 항생제 콜로이드 이식 모습 배액관을 장착한 모습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수술 부위 주변에 축적되어 있던 삼출물은 세균에 의해 발생한 농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강하게 세척한 후

🔽

근육사이에 항생제가 함유된 콜로이드를 이식한 후

🔽

배액관을 장착해 추후 생성되는 농성 삼출물이 체내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도록 조치를 하였습니다.

수술 직후 바람이의 방사선 영상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수술 직후 방사선 영상에서 고관절 골두가 정확하게 45도 방향으로 절제되어 추후 인공관절 수술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2차 수술

바람이는 2주간 항생제 감수성 결과를 토대로 가장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처치한 후 혈액검사 상 CRP가 정상수치로 회복된 것을 확인한 후 인공과절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Cup 장착 모습 / Stem 장착 모습 / Cup과 Stem을 결합한 모습

바람이는 Biomedtrix사의 인공관절BFX Lateral Bolt 시스템을 이용해 수술을 진행하였고 ✔ 30mm Cup, #9 Stem, 22+6 Head 사이즈의 임플란틀 사용하였습니다.

Interpulse를 이용해 술부 세척하는 모습 / 항생제 칼슘비즈를 믹싱하는 모습/ 원형틀에서 굳고 있는 칼슘비즈모습

인공관절 장착이 완료 된 이후 Stryker사의 Interpluse를 이용해 주변 조직에서 번식하고 있을지 모르는 세균과 감염조직을 세심하게 세척합니다. Interpulse는 손으로 생리식염수를 감염부에 뿌리는 방식보다 훨씬 고압의 생리식염수를 깊숙히 뿌려주기 때문에 감염된 조직에 임플란트 장착이 필요한 수술에서 필수적인 수술장비입니다.

세척 이후 체내에서 2달간 항생제를 배출해 세균감염을 원천차단하는 항생제 칼슘비즈를 믹싱합니다.

완성된 항생제 칼슘비즈 / 고관절 주변 근육에 적용한 항생제 칼슘비즈/ 절개한 피부의 봉합 한 모습

믹싱이후 굳어진 항생제 칼슘비즈를 고관절 주변 곳곳에 심어준 후 무사히 수술을 끝마쳤습니다.

4. 수술 결과 및 입원관리

수술 후 완벽한 각도로 장착 된 바람이의 방사선 영상

​수술 후 방사선에서 정상위치에 장착된 인공관절이 확인됩니다.

대부분의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아이들은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은 감염에 매우 취약한 수술법입니다. 때문에 매일 술부 소독 및 멸균필름 장착을 1주간 진행합니다. 강아지 인공관절 수술 입원기간 퇴원시까지 주치의가 모든 처치를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원중에 보호자님의 걱정을 덜기위해1일1회 매일 아이 상태와 사진을 카톡 발송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원 중에는 빠른 회복을 위해 1일 1회 수중러닝머신, 체외충격파, 레이져등의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본원에서 3년간 테크니션 경험을 쌓고 사람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한 재활실장이 직접 재활을 진행합니다.

사람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한 재활실 김태훈 실장

​인공관절 수술 한달 후 바람이의 보행영상 / 출처: 에스동물메디컬센터

​퇴원 후 보호자님이 보내주신 바람이의 보행영상입니다. 아직 수술 후 시간이 얼마되지 않아 절뚝거리는 모습이 남아있지만 2-3달간 강한 산책으로 대퇴사두근이 증량되면 아프기전 신나게 뛰는 모습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바람이는 퇴원후 지속적인 재진 모니터링 예정입니다.

5. 퇴원 후 관리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아이는 퇴원후 1주간은 산책이 제한됩니다. 이후 10여분의 짧은 목줄 산책을 시작으로 점점 강도높은 산책을 통한 대퇴사두근 증량을 유도합니다. 댁에서 할수 있는 홈 재활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래 홈재활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상 인공관절 수술 전문 24시 울산 에스 동물메디컬센터였습니다.